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교사가 학생들 모두의 반응과 진술에 주목하는 것, 그리고 아무리 하찮은 의견일지라도 경청해 주는 행위 등은 학생의 자유 반응을 조장하여 활발한 문학수업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문학 감상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반응중심수업의 성패는 결국 교사가 수업을 얼마나 아
반응을 어떻게 형성시킬 것인가의 문제이다. 경규진은 ‘반응의 형성→명료화→심화’로 과정을 설정했다. 지도서에서는 과정을 ‘반응의 형성(학습문제 확인, 배경지식이나 경험의 활성화, 작품개관 및 작품 읽기)→ 반응의 명료화(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의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의와 응답),
의의를 가진다.
지금까지 실시했던 필요한 많은 지식을 저장하는 교육방식에 문제를 제기한다면, 하나의 지식으로 새로운 변형을 가하고 재구성하고, 창조하는 방법적 교육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신문활용 문학수업은 다양한 방식의 구현과 스스로 문학의 원리를 이해 해 가는 주체적인 학습이 될
지도
3) 쓰기
① 화제 선택의 기회 부여
② 쓰기 과정의 지도
③ 긍정적 태도의 쓰기 지도
④ 상호작용적 쓰기의 지도
⑤ 작문을 쓸 기회의 확대
⑥ 고쳐쓰기의 지도
Ⅱ. 국어과 기초기본학습지도(수업, 교육)
1. 읽기
읽기의 기초 학습에서는 한글 낱자의 음가를 알고 문자를 쉽게 해독하며, 낱
교육에 영
향을 미침으로써, 2007년 새롭게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교육에서도 언
어 수행의 맥락을 강조하고 있다.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존의 탈맥락적
국어교육에 대해 비판을 가하면서, 국어교육의 내용체계를‘지식’,‘기능’과
함께‘맥락’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내